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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재테크, 부동산

사통팔달, 철도교통의 성동구 사전임장보고서 1(나무위키)

by 배러댄(Better than nothing) 2025.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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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구를 임장에 앞두고 있습니다. 임장 전 나무위키를 요약하여, 성동구의 전반적이 기본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요

서울특별시의 자치구로 북으로는 청계천과 천호대로를 끼고 동대문구, 동으로는 동일로를 경계로 광진구, 남으로는 한강을 맞대고 강남구, 서로는 중구와 용산구에 접합니다. 용산구와 함께 사대문안-강남 사이에 있어 양 방향으로 접근이 용이하고 교통이 잘 발달되어있습니다. 사대문 안에서 강남으로 넘어가는 길목에 있어 위치상으로도 상당히 요충지인데 대표적으로 4개의 수도권 전철 노선과 1개의 일반철도 노선, 그리고 2개의 수도권 전철 노선을 추가로 건설 및 추진 중인 왕십리역이 관내에 있습니다

 

1963~1972까지의 서울특별시 성동구의 상황과 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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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구와 영등포구가 정말 넓으며 신당동 일대를 중구에 넘겨주고 강남 개발의 본격화와 함께 한강 이남 전체를 강남구로 분구시키며 구역이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중곡동과 군자동의 일부였던 장한평 일대 역시 동대문구에 편입시켰고, 대신 동대문구의 천호대로 이남을 편입하여 용답동을 신설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동일로 동쪽을 광진구로 분구시켰습니다. 현재는 왕십리와 성수동 일대만을 관할하는 영역으로 축소되었습니다.

 

인구

분구 전 인구가 어마무시하게 많았고 분구 이후 인구가 축소되었습니다. 지금은 여느 서울 구처럼 인구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지역특징

마장동과 성수동 등을 제외하면 체계적으로 개발되지 못했고 난개발로 진행되면서 주택들이 어지럽게 밀집되었으나 재개발사업이 대부분 완료되어 고품격 아파트가 들어섰습니다. 금호동 일대에는 고 박원순 시장 취임 후 재개발방식이 현 주민 위주로 변경되어 사업진행이 속도를 내지 못하거나 취소된 곳도 몇 군데 있습니다. 왕십리로터리에서 을지로로 통하는 왕십리로 연변에는 상가와 업무 기능이 발달해 있으며 성수 일대는 저층 경공업 공장이 밀집해 있습니다. 디자인서울의 일환으로 옛 뚝섬 경마장 자리에 대규모 녹지공원인 서울숲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정문의 경우 위치가 애매한 편이며 분당선의 서울숲역을 통해 나오면 갤러리아 포레 빌딩 방향으로 가게됩니다.

 

성동구의 중심지역은 왕십리역 주변으로 인근 지역에는 이 지역 유일의 4년제 대학교인 한양대학교가 있으며 이 인근은 성동구에서 최초로 스타벅스가 들어선 지역입니다. 요 근래 왕십리 민자역사의 완공과 함께 엔터식스 파크에비뉴가 개장하면서 반경 300m 이내에 스타벅스가 세 곳이나 있습니다. 왕십리역은 왕십리에 있는게 아니라 행당에 있습니다.

 

성동구는 서울 강북 동부에서 동대문구, 성북구, 강북과아 함께 난개발이 심했던 지역이며 산이 매우 많아 곡선인 도로들이 많고 그에 따라 구획정리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산동네답게 구불구불한 도로들이 너무 많고 거기다가 행당동이나 금호동, 옥수동 쪽은 도로의 경사도 가파름니다. 산동네에 집들이 계획없이 우후죽순 들어선 결과입니다. 그래서 이들 지역에서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퀵서비스 일을 하는 사람들은 계단과 언덕을 주의해야합니다. 2010년대 들어 성수동 일대가 새로운 부자동네로 뜨면서 갤러리아 포레, 성수동 트리마제, 아크로 서울포레스트 등의 고급아파트들이 들어섰습니다. 천지개벽 수준으로 아파트들이 들어선 옥수동, 금호동,

그리고 왕십리뉴타운으로 개발된 왕십리권까지 2022년 기준 상당히 높은 평단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강남과의 접근성을 살려 강남3구에 이어 소위 마용성으로 불리며 소득수준이 높은 자치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내의 자치구들 중 관할 면적이 좁은편이며, 2023년 2월 기준 인구는 자치구들 중 뒤에서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교통

성동구 지하철역 이용객을 보면 왕십리역과 성수동 일대를 제외하고는 타 지역의 전철역에 대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이는 주로 아파트가 밀집한 배드타운의 특성을 보이는 것이 원인 중 하나로 거론됩니다. 또한 성동구 일대의 전철 노선망이 잘 갖춰저있어서 역간 간격이 촘촘해 전철 이용객이 특정 역에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인접 역끼리 서로 분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동구 2호선
성동구 5호선
성동구 3호선 / 옥수역 바로 아래가 동호대교 입니다
성동구 수인분당선
성동구 경의중앙선

 

성동구는 사통팔달의 지역이라고 불릴 정도로 타 지역으로 진출하기 쉬운지역입니다. 다만 성동구 내부 이동 시 불편한 경우가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금호/옥수-성수 간 이동입니다. 이들 지역 사이를 이동할 경우, 용비교를 경유하면 단번에 접근이 가능하지만 대중교통으로는 2016년까지 용비교를 경유하는 노선 버스가 없었습니다. 이 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2016년 4월 11일부터 성동 13버스 마을버스가 개통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용답동은 군자차량사업소와 중랑물재생센터 등이 가로막고 있어 청계천을 도보로 건너 사근동으로 향하거나 용답역을 통해 성수역 일대로 향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관내 타 지역으로 이동에 어려움이 있는 편입니다.

금호동과 성수동을 잇는 용비교

다른 지역과 이어지는 교통망은 잘 갖춰진 편입니다. 2호선, 5호선과 천호대로, 아차산로, 왕십리로 등이 동서로 가로지르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과 고산자로, 동일로, 동부간선도로가 남북을 관통하며 동호로가 서쪽 끝을 훑고 지나갑니다. 사근램프 또는 마장램프를 거쳐 내부순환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성수대교와 동호대교가 강남구와 연결되어있습니다. 강변북로의 경우 금호동과 옥수동에서는 진출입로가 없고 성수동에서도 진출입 방향이 한정적이라 서쪽 방향으로는 이용이 불편한 편입니다. 서울역과 용산역, 수서역, 청량리역을 모두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어 열차 시간과 목적지 등 개인의 유불리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가능합니다. 단 관내에는 ITX-청춘 이외에 일반열차가 서지 않습니다

 

고속/시외버스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동서울터미널 둘 다 접근이 간편한 편입니다. 다만 서울남부터미널은 접근이 비교적 힘듭니다

 

경기도 방면 교통은 전철이 초강세입니다. 경의중앙선과 수인분당선, 3호선, 5호선이 성동구와 경기도 지역을 연결하고 조금만 더 가면 1호선과 경춘선도 이용가능할 정도로 광역철도망이 좋은데 경기도로 가는 버스는 하남버스 9301 하나뿐입니다

 

경제, 기업

2020년대 들어 성수동에 SM엔터테인먼트와 현대글로비스, 무신사 등 다양한 기업들이 입주하고 있으며 왕십리 일대에도 일부 기업들이 입주하고 있습니다

 

교육

원래 성동구는 교육열이 낮으편이나 교육열도 조금씩 상승 중이긴 하지만 아직 좋은 학군을 갖추기에는 갈길이 멀다고 평가받습니다. 과거 학교부족 현상으로 인해 자녀가 중학교 진학할 나이만 되면 학부모들이 다른 곳으로 이사가야할 정도였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일반계 고등학교이 부족하고 거주 아파트와 멀리 떨어진 학교로 배정받는 것이

문제라고 얼핏 들었던 것 같은데 차후 유튜브나 다른 기록물을 좀 더 찾아봐야될 것 같습니다

 

대학교로는 한양대학교가 있습니다

 

의료기관

상급종합병원인 한양대학교병원이 가장 크며 부속으로 한양대학교 국제병원, 한양대학교 류마티스병원이 있습니다. 이 병원을 제외하면 종합병원이 전무해서 허리가 없는 다소 기형적인 형태이나, 강남 접근성이 좋아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2021년 강남구에 있던 베스티안서울병원이 상왕십리역 인근으로 이전하면서 종합병원이 하나 생겼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성동구의 기본적인 이야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성동구 시세 Top10, 학군, 재정자립도, 상권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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